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Windows

윈도우 속도 빠르게 하기 (Windows 10 기준 성능향상 시키기)

by 제타 2018. 5. 9.
반응형

컴퓨터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아무래도 CPU, 그래픽카드, RAM 등의 하드웨어를 고스펙 사양으로 올려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하드웨어를 새로 사서 다시 갈아 끼우는 것이 부담된다. 따라서 적절히만 사용하면 현재의 하드웨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며칠 전 포스팅했던 구글 크롬 빠르게 하기 라는 포스팅에서도 실행 옵션을 조금만 바꿔준 것이지만 확실히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으며 우리는 꼭 기본 세팅을 안건들일 이유는 없다.


윈도우 10(Windows 10) 기준으로 컴퓨터의 성능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윈도우 성능 향상시키기 2편 바로가기 클릭


1. 컴퓨터 재부팅하기

아무래도 컴퓨터를 오랫동안 안끄면 켜있는 동안 사용되었던 프로그램(프로세스)들이 메모리(RAM)에 남아있기 때문에 한번 CLEAR를 해주는 것이 성능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컴퓨터를 껐다 키면 확실히 램에 올라가 있는 찌꺼기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재부팅이 가능하다면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컴퓨터를 재부팅하기 위해서 이 포스팅을 읽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따라서 다음 선택지를 보도록 하자.


2. 고성능 옵션 사용하기



노트북인 경우에는 균형 조정(권장)을 주로 사용한다. 즉 배터리와 성능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인데 일반적인 데스크탑 PC라면 전원이 항상 공급되고 있으니 대부분의 경우 에너지 소비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런 경우 고성능을 선택하여 성능에 중점을 두는 대신 에너지가 많이 소모될 수 있다는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자.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에서 고성능 옵션을 만들어 선택해주면 된다.


3. 시각 효과를 최적 성능으로 변경



이쁜(?) 화면이 필요 없다면 다음처럼 시각 효과 탭에서 최적의 성능으로 조정한다. 

1. 방법은 시스템 -> 제어판 -> 시스템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들어간다.

2. 시스템 속성 창 고급탭에서 설정을 들어간다.

3. 성능 옵션 창 시각효과 탭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한다.

아마 기본 설정으로는 Peek 사용, 도구 설명에 시각 효과 사용, 마우스로 끄는 동안 창 내용 표시, 메뉴에 시각 효과 사용 등 여러 옵션이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이런 효과들을 모두 포기한다면 컴퓨터 성능에 도움되지 않는 일을 안해도되니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



4. 불필요한 자동 로딩 프로그램 해제하기(제거하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작업 관리자 창을 띄워 시작프로그램 탭을 보면 컴퓨터가 부팅될 때 같이 올라오는 프로그램 목록이 보인다. 만약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 이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하여 사용 안 함으로 바꿔주면 다음부터 부팅 시 같이 올라오지 않는다. 반드시 하도록 하자.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램들이 같이 로딩될 것이다. 사실 이런 프로그램들 중에서는 사용자가 필요없는 프로그램도 있을 것이고 굳이 처음부터 실행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도 있을 것이다. 이런 프로그램들이 늘어날 수록 컴퓨터는 당연히 느려지고 부팅 속도 또한 느려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올라온 뒤에는 메모리(RAM)이나 CPU를 주기적으로 활용한다던지, 아예 일정량의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특히 이런 프로그램들은 반드시 종료해주는 것이 좋다.

단, 보안을 위해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류들은 실행시키도록 하자. 이런 이유에서라면 성능을 어느 정도 포기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5. 검색 인덱싱 기능 해제하기

우리가 윈도우에서 파일을 찾을 때 검색하면 아주 빠르게 결과가 나온다. 하지만 이 기능은 우리가 쓰지 않아도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인덱싱이라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만약 파일을 찾을 일이 없어서 검색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이 기능을 꺼도 된다.



내 컴퓨터에서 C 드라이브를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면 일반 탭에 맨 아래쪽에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이 체크되어 있을 것이다. 이 기능이 바로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은 내용이다. 따라서 이 기능을 해제하면 되는데 이 기능을 해제하고 적용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그럼 드라이브 C:\에만 적용할 것인지 하위폴더 및 파일에까지 모두 적용할 것인지 골라야하는데 하위 폴더 및 파일까지 모두 적용하자. 그럼 적용하는데 조금 걸릴 수 있다. 마치 데이터베이스에서 인덱스를 만들고 지우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6. 새로운 기능과 제안, 윈도우에 대한 팁 기능 해제하기


방법은 시작버튼을 누른 후 설정(톱니바퀴모양)에서 알림 및 작업 탭을 선택하여 아래로 내리면 위와 같은 옵션을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저런 기능이 켜져있으면 윈도우가 사용자 PC를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이 옵션을 꺼두면 성능 향상의 이점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모두 꺼두자. 이러한 기능들은 PC의 사용율을 아무래도 조금씩 갉아먹는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디스크의 빈 공간을 메꿔주는 조각모음이나 제어판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등 다른 부가적인 방법이 있지만 그런 액션들은 기본적인 것이므로 포스팅에 포함하지 않았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반드시 바꿔야할 사항이 아니며 본인이 1을 포기하고 1의 성능 이점을 얻기 위한 것이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잘 고려해서 적용하면 될 것이다.


윈도우 성능 향상시키기 2편 바로가기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