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Review

CPU 온도 확인하는 방법 - 온도에 따른 상태 진단

by 제타 2018. 6. 6.
반응형

얼마 전 노트북 팬이 고장나서 노트북이 고열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컴퓨터(노트북)의 온도에 신경을 쓰게 되네요.


CPU 온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어 템프(Core Temp)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이고 유명한 프리웨어입니다.


> 코어템프 다운로드 바로가기 <



현재 기준으로 1.12.1 버전이 나왔고 저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다운을 받은 후 설치를 할 때 블로트웨어(쓸데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무작정 다음, 다음만 누르지 마시고 딱 필요한 것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딱 2개 체크를 했네요(맨 위에 체크박스랑 중간쯤에 언어팩. 해제한 것은 게임관련 블로트웨어입니다.)


어찌됐든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처럼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현재 제 노트북은 cpu가 2코어이고 각각 64° C, 67° C라고 아래쪽에 나오네요.


저는 이 프로그램을 항상 실행시켜놓을려고 코어템프 프로그램에서 파일 -> 표시/숨기기를 선택하여 숨겨놓았습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cpu온도가 변하는데 작업 표시줄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54° C, 54° C로 바뀌었네요.




다음은 온도에 따른 상태 진단입니다.


~ 60° C

전혀 문제 없는 상태입니다.

60° C ~ 70° C 

시간이 지나도 CPU 온도가 계속 올라간다면 PC에서 먼지를 제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70° C ~ 80° C

오버클럭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높은 온도입니다. 팬의 상태(소리나 진동) 혹은 내부에 먼지가 끼어있는지 한번 확인해줘야 합니다.

80° C ~ 90° C

거의 계란후라이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팬의 상태(소리나 진동) 및 내부 먼지 끼임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오버클럭 중이라면 잠시 멈춰야합니다.

게이밍용 고성능 노트북 cpu는 게임 중에 온도가 80° C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85° C 이상을 치고 올라간다면 비정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90° C ~

거의 삼겹살을 구워먹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반드시 서비스 센터에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