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Review

금융거래 OTP기기 종류와 사용법 - 스마트형 토큰형 카드형

by 제타 2018. 5. 30.
반응형

최근 은행에 볼일이 있어 다녀왔는데요 ~


볼일을 보러 간 김에 기존 사용하던 OTP기기를 바꿔봤습니다.


이번에 OTP기기를 바꾼 이유는 딱 하나. 휴대하기 불편해서 입니다.


요즘 인터넷 은행도 많이 나오면서 이체시 OTP기기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일반 은행의 경우는 필요하잖아요.


그런데 제가 사용하던 거는 토큰형이라 매일 들고 다니기가 불편해서 이체가 꼭 필요한 경우에 못 한 적도 있었어요 ㅠㅠ



이 아이가 제가 4년 정도 함께한 토큰형 OTP기기 입니다.


새로운 기기가 나타나면서 이별하게 됐습니다.



토큰형이 있다면 카드형도 있는데요 ~ 사용법은 토큰형과 같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OTP를 받아오는 구조입니다.


큰 차이라면 토큰형은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지만 


카드형은 일반 카드와 동일한 크기, 굵기에서 OTP 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은 카드형을 구매하려고 했었어요 ~


그런데 은행원 분이 카드형은 15,000원이라 비싸고, 대신 2,000원인 스마트형을 사용해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하셔서 홀랑 넘어가버렸답니다.


막상 써보니 그냥 카드형을 쓸걸 그랬나.. 하기도 했어요..


(가격은 MG새마을금고 기준입니다. 다른 은행은 다를 수 있어요 !)



MG새마을금고에서 발급 받은 ALL in ONE (스마트형 OTP기기) 입니다.


스마트형은 버튼을 눌러서 OTP를 받아오는 방식이 아닙니다.


대신 카드를 스마트폰 뒷면에 센싱(NFC모드)하여 OTP를 얻는 방식이에요.



NFC모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필요한 조건이 하나 생기죠.


안드로이드 기기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기존 등록되어 있던 OTP기기를 사용 해제 하고, 카드에 적힌 일련번호와 벤더코드를 이용해 은행 앱에 사용 등록을 했습니다.



인식이 잘 되는 것 같네요.


저렇게 스마트폰 뒷면에 센싱하면


쇽~하고 OTP 인증이 완료됩니다.



수동으로 OTP 발급 또는 일반 OTP 생성을 위해서 스마트OTP 공동앱 이라는 어플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은행별로 따로 있는게 아니라 금융결제원에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앱이네요.


(워후.. 평점이 아주 낮아요)



다운로드 받았으면, 구매한 OTP기기를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OTP기기 추가를 선택하시면, 기기에 맞는 OTP기기 센싱 위치가 나옵니다.


센싱 가이드대로 센싱을 하면 기기 등록이 완료됩니다.



요렇고롬 쇽 하면 등록됩니다.


스마트OTP를 지원하는 은행이라면, 이 앱을 실행할 필요 없이 OTP 기기를 은행 앱에 등록하는 것만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은행의 경우는 앱 메인 화면의 일반 OTP 생성하기 버튼을 통해 OTP 생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요 부분이 좀 불편하더라고요... 제가 알아보고 가질 않아서 여기서 좀 후회했어요 ㅠ )


아래는 SC제일은행 앱에서 송금 시 OTP 입력 화면입니다.



일회용 PIN 번호를 줍니다. 4자리 이고 이 PIN 번호를 스마트OTP앱에서 입력하며 거기서 OTP 응답값을 주는 방식이네요.


조금 불편하죠... ㅎㅎ ?


물론 스마트OTP 기기를 지원하는 은행의 경우는 아주 편리하지만..



요 점 유의 하셔서 이런 불편 피하시면서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는 걸 원하신다면 가격을 좀 더 주더라도 카드형을 추천드립니다.


요정도는 불편한 것도 아니면 스마트형 사용해보세요 !



OTP기기 새로 장만한 김에 작성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