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ports

축구선수 요한 크루이프가 남긴 명언(어록) 25개

by 제타 2018. 7. 31.
반응형


크루이프 턴으로 유명한 요한 크루이프.


축구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전설 크루이프가 남긴 명언(어록) 25개 입니다.


1. 기술은 공을 1천번 튕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건 연습으로 가능하고 그 기술은 서커스단에서 쓰일 수 있다. 

기술은 원터치로 정확한 속도로 동료의 발까지 생각해 패스하는 것이다.


2. 선수가 경기 중 공으로 저글링을 하면 수비수들은 제자리로 돌아갈 시간을 얻게 된다. 

팬들은 그가 대단한 선수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선수는 서커스단에 가야 한다.


3. 포지션마다 최상의 선수를 뽑아라. 

그러면 강한 11명이 아니라 11명의 강한 하나가 될 것이다.


4. 나의 팀에서 골키퍼는 첫번째 공격수이고 골잡이는 첫번째 수비수다.


5. 부자 클럽을 왜 못 깨는가? 나는 돈 가방이 골을 넣는 것을 보지 못했다.


6. 나는 항상 공을 앞으로 밀어 넣었다. 

내가 다시 공을 잡으면 유일하게 마크를 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7. 나는 선수였고 기술고문이었고 코치였고 감독이었고 명예회장이었다. 

멋있기는 하지만 모두 사멸하는 것이다.


8. 리더답지 못한 선수들은 실수 뒤에 상대방을 때려 부수려 한다. 

진짜 선두 주자는 다른 이들이 운동장에서 실수할 것을 미리 생각한다.


9. 스피드란 무엇인가? 언론은 스피드와 통찰을 혼동한다. 내가 상대보다 조금 먼저 움직이면 내가 빨라 보인다.


10. 맞춤하게 이뤄지는 때는 딱 한순간이다. 조금이라도 빠르거나 느리면 닿을 수 없다.


11. 나는 실수하기 전에 그 실수를 하지 않는다.


12. 선수는 통계적으로 경기 중 3분만 공을 소유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머지 87분 동안 무엇을 하는가다. 

그것이 좋은 

선수와 나쁜 선수를 가른다.


13. 우승한 뒤에 남는 것은 100퍼센트가 아니라 90퍼센트다. 

마치 마개를 따는 순간의 탄산수 병처럼 가스는 이미 얼마간 빠져 나간 상태다.


14. 공은 하나다. 그것을 잡아야 한다.


15. 나는 종교적이지 않다. 

스페인에서는 22명의 선수들이 성호를 긋고 들어가는데 그러면 모든 경기는 무승부다.


16. 가장 못하는 상대방에게 가장 많이 공이 가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즉시 빼앗아 올 수 있다.


17. 공을 소유하고 있으면 그라운드를 가능한 널찍하게 활용해야 하고 공을 잃으면 그라운드를 가능한 좁혀 사용해야 한다.


18. 프로 골퍼들에게는 드라이브, 어프로치, 퍼팅 코치가 따로 있다. 

축구에서 1명의 코치가 15명을 관리한다는 것은 불합리하다.


19. 1라운드에 살아남는 게 나의 목표는 아니다. 나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독일과 한 조가 되고 싶다. 

그래야 1라운드 뒤 2개의 라이벌팀이 떨어져 나간다. 그게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이다.


20. 선수들은 오직 발등으로만 찬다. 나는 인사이드, 발등, 아웃사이드에 양발을 쓴다. 6배나 월등하다.


21. 결과 없는 내용은 맹탕이고, 내용 없는 결과는 지루하다.


22. 견제 당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선수가 많다. 

그럴 때 좋은 공격수라는 말은 해도, 그 선수를 막으라고 하지는 않는다.


23. 재능있는 선수를 컴퓨터 통계 자료로 퇴짜 놓는 것은 미친 짓이다. 

지금 아약스에서 이뤄지는 그 기준이라면 난 퇴짜를 맞았을 것이다. 

15살 때 왼발 킥은 15m, 오른발 킥은 20m를 나가지 못했다. 

내 재능과 기술과 시야는 컴퓨터로 발견될 수 없다.


24. 축구를 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쉽게 축구하는 것은 가장 어렵다.


25. 당신이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나는 더 잘 설명했어야 한다.





반응형